-
코드 아카데미 파이썬 - 파이썬 문법 02planguage 2014. 4. 15. 21:25
코드 아카데미의 파이썬 튜토리얼 계속 해본다.
[변수와 데이터 형태]
3.불리언
앞에서 변수에 숫자를 집어넣어 보았는데 숫자는 데이터 타입의 일종일 뿐이다. 다른 형태로는 불리언이라고 부르는 데이터형태가 있다.
불리언이란 전등스위치에 비유할 만하다. 값이 두개 밖에 없다. 스위치가 온/오프 뿐인 것처럼 불리언은 True 또는 False 두가지 뿐이다.
그렇다면 이것은 논리에서의 참 거짓과 관련된 것 같다.
불리언도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 = = =
a = True
b = False
= = = = =
변수에 값을 넣어보는 예를 들어보자.
a_int = 8
b_float = 3.56
c_bool = True
아마 float는 소수점이 있는 걸로 보아 실수를 표현하는 것 같은데 그럼 파이썬에서 변수에 실수를 그냥 자연수처럼 집어넣을 수 있나보다.
float를 사전에서 찾아보니까 부동 소수점을 표현하는 것 같은데 부동 소수점에 대해 검색하니 이것은 예전부터 써오던 표현방식의 얘기같은데 잘 모르겠으니 일단 넘어간다.
4. 변수에 다시 대입하기
같은 변수에 다른 숫자를 집어넣으면 그 다음부턴 그 변수는 새로 넣은 숫자를 지시하게 된다. 당연한 얘기다
5. 공백
파이썬에서 공백은 구조적 코드에 쓰인다. 공백은 중요하니까 조심스럽게 사용해야한다.
정확히 말해 들여쓰기가 중요하다. 4칸들여쓰기
6. 인터프리테이션의 중요성
[코멘트]
1. 한줄 코멘트
코멘트는 # 기호를 앞에 붙여서 작성하는 텍스트인데 파이썬이 이걸 코드로 인식하지 않는다
즉 코드에 방해되지 않고 읽기에만 쓸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코멘트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코멘트를 읽어서 코드가 뭘하는지 파악하기 쉽다
2. 여러줄 코멘트
여러줄로 길게 써야하는데 매행마다 샾붙이기 귀찮다. 그럴땐 따옴표 세쌍으로 해결할 수 있다. 전체 블락을 삼따옴표로 둘러싸면 된다.
[수학]
1. 산수
가감승제를 할 수 있다. 변수를 사용해서 식을 넣으면
= = = =
addition = 43 + 654
subtraction = 9494 - 222
multiplication = 4 * 0.8
division = 200 / 4
= = = =
당연하고 평범하다.
2. 지수연산
앞서 가감승제를 해봤지만 이런 거 다 계산기로 간단히 해결되는데 왜 파이썬이 필요할까?
이유는 이것을 통해 산수를 다른 데이터 형태 (예를 들면 불리언이라든가 )와 결합시키고 유용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계산기는 숫자밖에 안되니까.
자 그럼 지수를 사용해 보자.
= = = =
nine = 3 ** 2
= = = =
3^2를 표시한 것이다. 즉 변수에 9를 집어넣은 것이다.
곱기호를 중첩해서 지수를 표시하는군
3. 모듈로
마지막으로 모듈로에 대해 알아보자. 모듈로는 나눗셈 후 나머지를 돌려준다.
따라서 8 % 5 라고 할 경우 3을 돌려준다. 8을 5로 나누면 나머지가 3이기 때문이다.
퍼센트 기호를 사용한다.
자 여기까지 변수에다 값을 집어넣기, 데이터 형태의 개요, 들여쓰기, 코멘트, 대수적 계산 등을 보았다.
'plangu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지원하는 초보자용 코딩 교육사이트보고 생각난거 (0) 2015.03.22 코딩 원리 가르쳐주는 code.org 재미있음 (0) 2015.03.18 코드 아카데미 파이썬 스트링 콘솔 아웃풋 - 스트링 (0) 2015.02.20 코드 아카데미 파이썬 03 식사대 계산 예제 (0) 2014.04.22 코드아카데미 파이썬 - 파이썬 문법 01 (0) 2014.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