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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년 세계 인터넷 /모바일 /sns + 메신저 사용자 분포와 순위 등 통계 Digital in 2016 (인포그래픽)
    경제와 세계/관련정보 2016. 2. 26. 00:42

    먼저 이것은 두 기사를 통해 내용을 알 수 있었는데 둘다 같은 사람이 쓴 것이다.

    테크인아시아

    위아소셜


    나는 실은 동남아시아에 대해 자료를 찾고 있었으나 어쩌다가 이것을 보게 되었는데 아주 좋은 자료였다.

    사실 it 나 sns 등에 관심이 없어도 유용한 이유는 해당 사회의 경제, 사회를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각국의 인터넷이나 sns 의 사용행태를 모른채 해당 국가나 사회의 경제를 이해하거나 논하기 어렵다.


    풀자료는 슬라이드셰어의 Digital in 2016


    [이 글] 2016년 세계 인터넷 /모바일 /sns + 메신저 통계

    [관련글] 2016년 한국 중국 홍콩 일본의 메신저서비스+ sns 순위
    [관련글] 2016년 동남아시아 인도의 메신저서비스 + sns 순위

    [관련글] 2016 년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서유럽 sns+ 메신저 인기 순위






    먼저 세계 디지털 통계 지표 개관

    자료에 작은 실수가 보이는데  단위는 빌리언이 아니고 밀리언으로 수정해서 봐야한다.


    2016년 1월 기준 글로벌 디지털 스냅샷


    세계 총인구

        7,395 백만 (약 74억명) 

    세계 총 인터넷 사용자

        3,419 백만 (약 34억)

    세계 총 소셜 미디어 사용자(sns + 메신저)

         2,307 백만 ( 약 23억)

    세계 모바일 사용자

         3,790  백만  (약 38억)

    ->참고 unique user 는 가능한 방법으로 중복 사용자를 걸러내고 계산한 개념이다

    세계 모바일 소셜 미디어 사용자(sns + 메신저)

         1,968 백만 (약 20억)




    다음 전년대비 성장율

    전년대비 즉 2015년 1월 대비 2016년 1월 현재의 증가율


    -전년대비 성장율

    세계 인터넷 사용자 10% 증가

    세계 sns + 메신저 사용자 10% 증가

    세계 모바일 사용자 4%증가

    세계 모바일 sns + 메신저 사용자 17% 증가




    다음 각부문 세계 사용자들 지역별 분포

    이것은 글씨가 잘 보이지 않을 수도 있는데 전세계 인구대비 각지역 인구가 차지하는 지분을 보여주는 것이다.


    노랑 총인구 대비 지역인구 비율

    파랑이 전세계 총인터넷사용자수 대비 해당지역 인터넷 사용자 비율

    같은 방식으로 초록이 소셜미디어 (sns+메신저) 사용자의 전세계 대비 지분

    빨강이 모바일 연결 지분


    재미있는 것은 동아시아인데 동아시아는 인구는 세계의 22% 차지하고 인터넷 사용자수는 25% 차지해서 특별할 게 없는데

    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를 전세계의 33%나 차지하고 있다. sns를 좋아하는 성향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동아시아라고 할 경우 한중일, 홍콩, 마카오, 대만, 북한, 몽골까지를 포함한다.

    그리고 이 조사에서도 홍콩은 중국과 따로 구분해서 동아시아에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또하나 이렇게 지역 지분별로 구분해 놓으면 개도국으로 간과되는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존재감이 상당히 크다.

    모든 부문에서 서유럽 동유럽을 합친 유럽전체 사용자 지분보다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합친 사용자 지분이 더 크다.



    다음은 지역별 인터넷 보급율

    동아시아는 중국의 낮은 인터넷 보급율 때문에 50%대에 머무르고 있다.

    중동 즉 서남아시아가 의외로 동남아보다 보급율이 높은 편이다


    다음 인터넷 보급율 국가별 순위

    인터넷 보급율 순위는 유럽의 작은 나라들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 보급순위

    1위 아이슬란드

    2위 버뮤다

    3위 노르웨이

    4위 덴마크

    5위 안도라

    6위 아랍에미리트

    7위 네덜란드

    8위 룩셈부르크

    9위 페로 섬

    10위 스웨덴



    다만 6위의 아랍에미리트가 아시아 국가로 들어가 있는데 두바이, 아부다비 등 이 나라의 도시가 다른 서남아시아와 구별되는 특징을 가진 것과 연관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보급율 순위 꼴찌 즉 최저보급율 1위가 북한이다. 7200명의 사용자들은 모두 외부 정보 모니터링용 아니면 일부 특수층일 것이다. 다시 한번 북한과 격차가 크게 느껴진다.

    앞으로 어떤 식으로든 북한사회가 변화한다면 그 변화는 외부와 연결 정도 즉 인터넷과 동행하게 될 것이다.

    북한이 계속 폐쇄되어 있다면 인터넷 유저도 계속 꼴찌일 것이다. 만약 이 지표가 바뀐다면 그 때는 이미 북한이 변화를 시작한 뒤일 것이다.



    다음 웹 트래픽 중 모바일 지분

    이것은 조금 특이하다.

    모바일웹 사용비율이 가장 높은 1위는 나이지리아인데 개발도상국이다.



    -전체 웹트래픽 대비 모바일트래픽비율

    1위 나이지리아

    2위 남아공,

    3위 인도네시아,

    4위 인도,

    5위 사우디 아라비아,

    6위 폴란드

    7위 아랍 에미리트

    8위 말레이시아

    9위 터키

    10위 태국

    11위 싱가포르

    12위 중국

    13위 일본...


    인데, 이런 순위에는 각국의 사정의 차이가 배경인 것으로 보인다.

    일단 인터넷 보급이 늦게 시작된 나라들의 경우 이미 선진국에서는 인터넷이 자리잡고 2차적으로 모바일 발달이 전개되던 때에야 비로소 네트워크를 갖추기 시작하면서, 피씨보다 모바일 인프라가 먼저 보급되었을 수 있다.



    다음 sns + 메신저 즉 소셜 미디어 사용



    -전세계 소셜미디어

    세계 총 소셜미디어 사용자 약 23.1억

    세계 총인구 대비 소셜 미디어 유저 비율 약 31%

    모바일을 통한 소셜미디어 사용자 총수 약 19.7억

    세계인구 대비 모바일 소셜미디어 사용자 비율 약 27%


    다시한번 말하면 소셜미디어는 sns 와 메신저를 합친 것이다.



    다음 지역별 인구대비 소셜미디어 사용자 비율


    소셜미디어 즉 sns와 메신저 사용자는 어디나 인터넷 사용자보다 적지만 이것도 지역적 특징이 있다

    앞서 인터넷 사용자 비율과 많이 차이가 나게 적은 곳은 북미, 서유럽이다.

    북미와 서구에서는 유독 소셜미디어를 안 쓰는 사람 비율이 다른 지역보다 높은 것이다.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경우 소셜미디어 사용자와 인터넷 사용자의 차이가 상대적으로 적다.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인들은 인터넷을 쓰면 대부분 메신저나 sns를 사용한다는 뜻이다.



    전세계 메신저와 sns 서비스별 사용자 수로 본 인기 순위


    다시 한번 이 조사는 모든 경우에 메신저 서비스와 sns 를 묶어 소셜미디어로서 집계했다는 것을 알아두자.


    메신저 순위만 또는 sns 순위만 구분해서 알고 싶으면 막대 색깔로 보면된다.

    세계 sns 순위 ->노란막대만 보라

    세계 메신저 서비스 순위  -> 빨간막대만 보라


    중간에 중국의 소셜 미디어가 많이 들어가 있다.


    -세계 소셜플랫폼 순위

    1위 페이스북

    2위 왓츠앱 Whatsapp

    3위 QQ (중국)

    4위 FB 메신저

    5위 Qzone (중국)

    6위 위챗 Wechat (중국)

    7위 텀블러 Tumblr

    8위 인스타그램 Instagram

    9위 트위터 Twitter

    10위 스카이프 Skype

    11위 바이두 티에바 Baidu Tieba (중국)

    12위 바이버 VIBER

    13위 시나 웨이보 Sina Weibo (중국)

    14위 라인 Line (한국)

    15위 스냅챗 Snapchat

    16위 yy (중국)

    17위 브이콘탁트 vkontakte (러시아)

    18위 핀터레스트 Pinterest

    19위 BBM 블랙베리 메신저

    20위 링크드인 Linkedin 사실 정확한 발음은 링크트인이다.


    특징 중국의 폐쇄성과 나라 규모로 인해 중국로컬 서비스 사용자가 엄청나게 많다.

    라인은 알다시피 네이버가 개발했지만 실 사용자들은 일본 중심이고 동남아 상당수 그리고 남미에서 일부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sns 에서 특이한 것은 트위터가 고작 9위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다.

    중국산을 빼고 메신저인 왓츠앱 페북메신저를 제외하면 페이스북, 텀블러, 인스타그램의 다음에 위치한다.

    파급력 영향력으로 봐서는 트위터가 텀블러나 인스타그램보다 압도적이지만 실사용자는 이렇다는 것이다.


    그리고 러시아의 vkontakte 브이콘탁트는 처음 보았는데 동유럽 시장을 점유하면서 이런 순위를 나타냈다. 의외로 텔레그램 등 러시아계 소셜 기업이 서유럽보다 활발하게 두각을 나타내는 것 같다.

    아마 동유럽의 키릴 문자권은 라틴문자를 쓰는 서유럽 북미와 어느정도 장벽이 있는지도 모른다.


    vkontakte 의 많은 사용자의 이유를 알기 위해 잠깐 검색해보았다.

    러시아의 브이콘탁트의 인기는 해적판 영화등 저작권 위반 자료들을 쉽게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때문이었다고 한다.

    참고러시아인영문블로그  



    다음 모바일 연결 기기



    -모바일에 연결된 정도

    네트워크에 연결된 세계 총수  약 73억

    그중 스마트폰 기기 약 34억  

    따라서 전세계의 모바일 대비 스마트폰 연결 비율은 46%


    피쳐폰 기기 약 37억

    따라서 전세계 모바일 연길 대비 피쳐폰 비율은 약 51%



    다음 활성 모바일 쇼핑 구매자들

    인구대비 국가별 최근 1달내 모바일 쇼핑 경험자 비율


    1위 한국

    2위 아랍에미리트

    3위 중국

    4위 홍콩

    5위 태국

    6위 말레이시아

    7위 싱가포르

    8위 스페인

    9위 영국

    10위 미국


    그 이하 순위는 그래프를 보면 된다.


    특징적인 것은 7위까지 전부 아시아 국가들로 채워져 있다는 것이다.

    2위의 아랍에미리트가 특이한데 저 위의 인터넷 보급율이 굉장히 높다는 것과 연결지으면 역시 아랍에미리트는 인근의 서남아시아 이슬람국가들과 전혀 다른 네트워크 환경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하나 특이한 것은 일본이다.

    주요 아시아 국가들의 모바일 구매 경험 비율이 높은데 일본은 조사대상 30개국 중 29위다.

    이것은 문화적 이유도 있는 것 같은데 어째서 이런 특이한 결과일까?



    다음 인구대비 모바일 브로드밴드 연결 비율

    북미와 서유럽은 거의 전인구에 달해있다.

    동아시아가 낮은 것은 역시 지역차이가 큰 중국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 글] 2016년 세계 인터넷 /모바일 /sns + 메신저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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